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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기능
- 개념의 발전과정
마케팅 정의, 기능
1. 정의
기업 등이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모든 경영활동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피터 드러커는 목적을 판매 노력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기능
(1) 미시적 마케팅(Micro marketing)
ㄱ. 후행적 마케팅(Push, 선형, 고압적): 전통적인 개념입니다. 판매자 중심의 시장에서 생산이 이루어진 다음, 혹은 적절한 수량의 상품이 생산된 다음에 진행되는 경로, 가격, 프로모션, 유통 등을 포함합니다.
ㄴ. 선행적 마케팅(Pull, 순환적, 저압적): 현대적인 개념입니다. 구매를 하는 사람 중심의 시장에서 생산이 아직 이루어지기 전에 진행되는 기능으로 잠재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조사 활동과 계획을 포함합니다.
(2) 거시적 마케팅(Macro marketing)
생산하는 사람과 소비자 사이의 경제적 분리 현상을 서로 조정하고, 연결하기 위해서 다양하게 진행되는 유통에서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개념의 발전과정
1. 생산개념(production concept)
생산개념은 제품을 원하는 사람들에 비해서 공급이 부족해서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제품만 생산해내면 바로 판매가 이뤄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점은 어떻게 생산해서 이 생산된 제품을 어떤 유통망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할지 고민합니다. 선행조건은 수요 과잉시장이어야 하고, 생산성이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2. 제품개념(product concept)
구매자들이 가장 좋은 품질과 본인에게 효용 가치를 제공해주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초점은 소비자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제품보다 기능이 향상된 제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구매자는 제품의 관련 속성 이외에도 원하기 때문에 절대 근시안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마케팅 근시안: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이 아닌 기업의 좁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말합니다.
3. 판매개념(selling concept)
공급이 수요보다 커진 시장에서 발행하는 개념으로 이제는 판매를 위한 노력을 기업에서 하지 않으면 소비자는 우리 기업의 제품을 구매해주지 않습니다. 경쟁업체의 제품보다 더 우수하고, 좋다는 것을 끊임없이 알려서 우리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하고, 많은 양을 구매하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따라서 활용 가능한 모든 판매촉진 활동을 해야 합니다.
4. 마케팅 개념(marketing concept)
적극적으로 잠재 고객들의 욕구와 니즈를 파악을 해야 하며 경쟁업체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여야 합니다. 5가지 기준이 있는데 잠재 고객, 기업의 목적, 목적 달성 수단, 기업의 초점, 비즈니스 종류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5.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social marketing concept)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생각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이 이윤만을 추구하지 않고, 사회 전체를 위한 기여, 복지도 동시에 고려하면서 기업 활동을 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를 말합니다. 그래서 기업은 정부와 주주, 내부 직원, 공급자, 고객, 경쟁 기업, 지역 사회 등 다양하게 엮여 있는 이해관계자들과 공동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해나가야 합니다. 친환경적인 제품도 개발해야 그린마케팅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윤리, 자선적 책임, 경제, 법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으로 생각을 하지만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적 책임을 제회하고 윤리, 자선적 책임, 법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3대 분야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대응전략 4가지
1. 방해전략: 기업의 이익만을 생각하고 사회적 책임을 전혀 하지 않고, 고발도 부정합니다.
2. 방어전략: 최소한의 법만 지키고 아주 소극적으로 활동을 합니다.
3. 적응전략: 도의, 윤리적인 부분까지만 생각하고 외부의 압박이 크면 실천합니다.
4. 행동전략: 그 누가 시키지 않아도 먼저 적극적, 자발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합니다. 대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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